초등학교 1학년들 중에 학교 갈 때만 되면 배가 아픈 아이들이 꽤 있다. 초등학생만 그런 게 아니다. 중학생도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그렇다. 중학생이 되면 본격적으로 ‘공부’에 대한 부담이 시작된다. 작은 아이는 그 부담 때문에 중학생이 안 되고 싶었다. 그건 학부모도 마찬가지 아닐까. 중학생 학부모라면 공부 뿐만 아니라 봉사활동 등 신경 써서 챙겨야 할 것들이 훨씬 많아진다. '중학생활 끝판왕'은 EBS 진로진학 대표강사, 학습 코칭 전문가와 현직 교사들이 함께 쓴 책이다. 이 책은 중학생이 되는 게 두려운 학생과 중학생 학부모가 된다는 게 부담스러운 학부모에게 중학교 3년의 큰 그림을 볼 수 있게 해줘서 두려워하지 않고 중학교 시절을 마주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은 중학교 수업 시간과 비슷한 6교시(6장)로 나누어져 있다. 1, 2교시는 중학생이 되면서 처음 경험하는 활동과 진로 탐색에 관한 내용이다. 1교시 '슬기로운 중학생활'에서는 중학교 각 학년에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면 좋을지, 최근 시행되고 있는 자유학기(년)제는 어떤 기간인지, 중학교 생활기록부에 들어가는 자・동・봉・진은 어떻게 준비할지 등에 대해 설명한다. 제목대로 중학교 3학년을 슬기롭게 보내기 위한 큰 그림을 보여준다. 2교시는 '진로 네비게이션 – 진로탐색 및 체험'으로 자기를 이해하고 진로를 탐색하기 위해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다양한 검사(홀랜드, 다중지능, MBTI, 스트롱, 계열성향검사 등)와 서비스(커리어넷, 워크넷)에 대해 소개해준다.
아이가 중학생이 되면 부모도 신경 써야 할 부분도 더 많아지고, 사춘기 자녀와의 관계가 어려움에 처하기도 한다. 이 책은 그러한 중학생 학부모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짧막한 조언을 틈나는대로 제공한다. 사춘기에 접어든 자녀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어떤 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조언도 많은 학부모들이 알면서도 잘 실천하지 못하는 부분인데, 다시 한 번 4단계로 짚어준다.
3, 4교시는 본격적인 중학교 생활에 대한 안내로, 공부는 어떻게 할 것인지, 학생부는 어떻게 채워나갈 것인지에 대해 설명한다. 3교시 '학습 코칭 – 성적 향상 프로젝트'에서는 자신의 학습 동기와 유형, 성향을 분석하고 공신들의 공부습관을 배워 내 것으로 삼는 법을 알려준다. 또 초등학교와는 다른 중학교 성적표는 어떻게 읽는지, 특히 중학생 성적표를 받았을 때 헷갈리는 '표준편차'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 것인지 간략하게 잘 설명해 준다. 각 과목별 학습법에서는 과목 특성에 맞춘 공부방법 뿐만 아니라 도움이 되는 도서 목록까지 제공한다.
3교시 후반부와 4교시 '스펙업 프로젝트 – 학생부 관리하기'에서는 학생부를 어떻게 알차게 채워갈 수 있는지 설명한다. 교과세특을 채우기 위해서 독서나 봉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학생부의 독서활동을 통해서 자기주도적 진로 개척의 이야기는 어떻게 만들어 나갈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은 학교에서 하는 설명회나 혹은 학원에서 도움을 받지 않으면 얻기 힘든 알찬 정보이다. 다만 독서 기반 과제 탐구를 하는데 논문 검색까지 해보라고 권하는 건 중학생 수준에서는 과한 일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5, 6교시는 입시에 대해 안내하는데, 단순히 어떤 고등학교에 어떻게 갈 것인가에서 끝나지 않는다. 어떤 직업을 갖기 위해 어떤 대학의 어떤 학과를 가려면 어떤 고등학교를 가야할까 하는, 말하자면 대입을 바라보면서 고입을 준비하게 돕는다. 5교시 '대학입시는 고등학교 선택부터'에서는 고교 유형 설명과 어떤 유형의 고교를 선택하는 게 본인의 진로에 도움이 될 지 알려주며, 중3 졸업 후 고1이 되기 전 겨울방학을 어떻게 준비하며 보내야 할지에 대해서도 조언한다.
6교시 '입시 실전 준비하기'는 외고 등 자기주도학습 전형을 실시하는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경우 자소서나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그리고 올해 고3부터 대상이 되는 2022년 이후의 대학 입시 제도 변화에 대해서도 간명하게 설명한다. 진로에 따라 과목은 어떻게 선택하고 목표로 하는 대학과 학과는 어떻게 탐색하고 선택할지에 대한 조언, 그리고 이러한 대입 정보가 중학생의 진로 탐색에 어떤 도움이 될 지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이쯤되면 정말 제목 그대로 중학생활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다.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